신중년의 귀환...지역사회 일자리에 길을 묻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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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한 세대가 다시 일터로 돌아오고 있다. 50~64세의 베이비붐 2차 세대는 단지 퇴직한 시민이 아니다. 이들은 '경력'이라는 자산을 품은 전환기 인력이며, 도시가 새롭게 조직해야 할 노동의 한 축이다. 은퇴는 끝이 아니라 이들의 두 번째 여정의 출발점이다. 문제는 이들을 다시 일하게 할 준비가 되어 있느냐는 것이다. 창원은 지금 그 해답을 찾고 있다.
신중년, 창원 노동시장의 경계에 서다
창원특례시의 신중년은 지난 수십 년간 산업 현장을 지탱해온 주역이다. 그러나 은퇴와 함께 이들은 일터 밖으로 밀려났고, 그들이 가진 경험과 기술은 사회적으로 재활용되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
창원시정연구원의 ‘창원특례시 신중년경제활동실태와 정책과제’에 따르면, 창원지역 신중년의 고용률은 전국 평균과 비슷하지만, 실업률은 오히려 더 높다. 이는 단순한 고용 문제를 넘어 지역 내 ‘고경력 인력 미스매치’가 구조적으로 존재함을 보여준다.
신중년의 평균 근속 연수는 20년을 넘는다. 하지만 이들 중 절반 이상은 정년퇴직이 아닌 권고사직, 명예퇴직 등의 구조적 퇴직을 경험했고, 퇴직금의 절반 이상은 노후 대비보다 부채상환이나 당장 생활비에 사용됐다. 삶의 기반이 흔들리는 가운데, 이들이 다시 사회와 연결될 수 있는 창구는 여전히 제한적이다.
은퇴 이후 계속 경제활동 희망 사유. 자료=창원시정연구원 제공
일하고 싶은 신중년, ‘좋은 일자리’가 문제
신중년의 계속 근로 희망 비율은 68.5%에 달했다. 희망하는 은퇴 연령도 평균 73세로 나타났고, 실제 재취업에 성공한 경우에도 하루 8시간 주 5일 근무가 가능한 나이를 67세로 설정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들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
재취업 후 생활 유지에 충분하다고 응답한 이들은 전체의 15.7%에 불과하다. 절반 가까운 이들은 수입이 부족하다고 답했고, 40~60% 수준의 생애 소득으로 살아가고 있었다. 문제는 단순한 일자리 부족이 아니라 ‘좋은 일자리’의 부재다. 신중년은 자신의 경력을 살리고 싶어 하고, 의미 있는 노동을 원한다.
그들이 바라는 건 ‘단순노무’가 아닌 ‘경력형 파트타임’, ‘신중년 전용 계약직’, 그리고 ‘사회공헌형 일자리’다. 단순 생계가 아닌, 자아실현과 사회와의 연결을 추구하는 이들의 니즈에 맞는 일자리 설계가 절실한 이유다.
신중년 경제활동 복합공간거점 연계도. 자료=창원시정연구원 제공
지역이 답을 내야 할 때
정부는 '신중년 인생 3모작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재취업·사회공헌 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신중년이 체감하는 변화는 미미하다. 창원은 지역 고용구조와 산업 기반에 맞춘 '창원형 50+ 일자리 모델'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창원시정연구원이 제안한 ‘누비일자리’는 디지털전환형, 사회공헌형, 치유산업 연계형 등으로 구성되며, 마산역 인근 복합거점 조성과 연계하여 신중년+다문화 복합 공간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일자리 제공뿐만 아니라, 상담·교육·생애설계·문화교류 기능이 통합된 공간이 지역 내에 필요하다는 요구도 크다.
신중년 경제활동 복합공간 거점 연계도. 자료=창원시정연구원 제공
신중년을 위한 실천적 해법
창원특례시의 신중년 정책은 이제 '추진 여부'의 문제가 아니라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의 단계로 넘어가야 한다. 『창원정책 Brief 2025』는 이를 위해 크게 세 가지 정책 과제를 제안하고 있다.
첫째, 신중년의 이질적 수요에 기반한 맞춤형 일자리 모델 개발이다. 단일 유형의 공공일자리로는 이들의 다양한 경력과 삶의 배경을 수용할 수 없다. 이에 따라 창원시는 ‘DX친화형 일자리’, ‘사회공헌형 일자리’, ‘치유산업 연계 일자리’ 등으로 구성된 ‘창원형 50+ 누비일자리’ 모델을 도입해, 생계형뿐만 아니라 경력전환형, 자기효능감 회복형 등 다양한 니즈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둘째, 고용·복지·교육이 통합된 전달체계 및 협력 거버넌스 구축이다. 현재 창원 내 신중년 대상 정책들은 개별 부서와 기관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어 중복 지원, 정보 단절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고용서비스 창구의 통합 운영, 경력관리 기반의 플랫폼 구축, 민간·공공·대학 간 상시 협력체계를 통해 중장년층의 전 생애 경로를 지원하는 유기적 시스템으로 전환해야 한다.
셋째, 지역 균형 커뮤니티 기반 공간 인프라 확충이다. 현재 신중년 지원시설은 구 창원 지역에 편중돼 있고, 마산·진해권역은 물리적 접근성이 떨어진다. 이에 따라 복합환승센터 개발이 예정된 마산역 인근 GB 해제 지역을 중심으로 ‘신중년+다문화 일·학습 복합거점’을 조성해 지역 간 서비스 격차를 해소하고, 남부권 다문화 사회 전환의 대응 중심지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미지=DALL-E
신중년은 더 이상 퇴장자가 아니다. 그들은 노동시장의 새로운 중심이자, 지역사회 지속가능성을 떠받칠 전략 인프라다. 창원은 이들을 어떻게 다시 도시의 중심으로 불러들일 것인가. 해법은 제도와 정책, 그리고 공간에 있다.
기사 출처 : 이모작뉴스, 김남기 기자, 2025.0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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